요즘 결제팀에 소속되어 개발과 PO 역할을 함께 담당하고 있는데,
PO는 처음이다 보니 관련 지식을 쌓고 싶어서
토스팀의 PO SESSION을 보게 되었다.
정말 정말 유익했고,
(돈 내고 들어도 될 강의라는 댓글이 있었는데 나 또한 그렇게 느꼈다)
생각날 때마다 들여다보기 위해
정리한 것을 블로그에 남기려고 한다.
토스 리더가 말하는 PO가 꼭 알아야할 개념

PO가 알아야할 개념으로 Carrying Capacity를 이야기 해주셔서 처음으로 Carrying Capacity에 대해 알게 되었다.
MAU를 들어보기만 했지 예측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못했었는데 Carrying Capacity 개념으로 측정해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, 해당 제품이 가지는 본질적인 체력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 시간이었다.
토스 리더가 말하는 유저를 떠나지 않게 만드는 단 하나의 개념

Market Fit을 가진 팀이 무엇을 해야할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, 아하 모먼트가 중요함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.
저번주에 읽은 책 함께 자라기_애자일로 가는 길에서 아하 모먼트에 대한 내용을 읽어서 더 반가운 내용이었다.
책을 읽었을 땐, 대략적으로 아하 모먼트가 이런 거구나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번 세션에서 아하 모먼트에 대한 예시를 함께 들으면서 아하 모먼트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.
토스 리더가 말하는 유저를 끌어들이는 서비스 개선

2강에 이어 아하 모먼트에 대한 내용이었다. 아하 모먼트를 구하기 위한 개론의 느낌이었고, 이를 바탕으로 지금 맡게 된 제품의 아하 모먼트를 설정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 이 세션을 토대로 결제팀의 아하모먼트도 설정해 볼 수 있었다😊
토스 리더가 말하는 바이럴 성장이란 무엇인가?

바이럴 성장에 대한 내용이 세션의 핵심이었는데, 바이럴 성장은 CC에 무한대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.
바이럴 성장과 네트워크 효과 둘 다 중요하다는 점이 기억에 남는다.
지금은 토스 유튜브에 네 번째 세션까지만 영상이 업로드 되어있는데
뒤로 갈 수록 내가 PO에 대한 개념이 없다보니 약간 어려운 부분도 있었다. 하지만 또 영상이 올라오게 된다면 꾸준히 듣고 지식을 쌓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듣고 정리한 내용을 이 포스팅에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다!
캡쳐본 등 정리한 내용은 모두 토스팀 유튜브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.
https://www.youtube.com/user/TOSSservice
'토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토스페이먼츠 연동 계약 (0) | 2022.08.23 |
---|---|
결제 시스템 PG사 선정 과정 기록 (0) | 2022.08.23 |
요즘 결제팀에 소속되어 개발과 PO 역할을 함께 담당하고 있는데,
PO는 처음이다 보니 관련 지식을 쌓고 싶어서
토스팀의 PO SESSION을 보게 되었다.
정말 정말 유익했고,
(돈 내고 들어도 될 강의라는 댓글이 있었는데 나 또한 그렇게 느꼈다)
생각날 때마다 들여다보기 위해
정리한 것을 블로그에 남기려고 한다.
토스 리더가 말하는 PO가 꼭 알아야할 개념

PO가 알아야할 개념으로 Carrying Capacity를 이야기 해주셔서 처음으로 Carrying Capacity에 대해 알게 되었다.
MAU를 들어보기만 했지 예측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생각해보지 못했었는데 Carrying Capacity 개념으로 측정해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, 해당 제품이 가지는 본질적인 체력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 시간이었다.
토스 리더가 말하는 유저를 떠나지 않게 만드는 단 하나의 개념

Market Fit을 가진 팀이 무엇을 해야할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는데, 아하 모먼트가 중요함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.
저번주에 읽은 책 함께 자라기_애자일로 가는 길에서 아하 모먼트에 대한 내용을 읽어서 더 반가운 내용이었다.
책을 읽었을 땐, 대략적으로 아하 모먼트가 이런 거구나를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번 세션에서 아하 모먼트에 대한 예시를 함께 들으면서 아하 모먼트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.
토스 리더가 말하는 유저를 끌어들이는 서비스 개선

2강에 이어 아하 모먼트에 대한 내용이었다. 아하 모먼트를 구하기 위한 개론의 느낌이었고, 이를 바탕으로 지금 맡게 된 제품의 아하 모먼트를 설정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 이 세션을 토대로 결제팀의 아하모먼트도 설정해 볼 수 있었다😊
토스 리더가 말하는 바이럴 성장이란 무엇인가?

바이럴 성장에 대한 내용이 세션의 핵심이었는데, 바이럴 성장은 CC에 무한대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.
바이럴 성장과 네트워크 효과 둘 다 중요하다는 점이 기억에 남는다.
지금은 토스 유튜브에 네 번째 세션까지만 영상이 업로드 되어있는데
뒤로 갈 수록 내가 PO에 대한 개념이 없다보니 약간 어려운 부분도 있었다. 하지만 또 영상이 올라오게 된다면 꾸준히 듣고 지식을 쌓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듣고 정리한 내용을 이 포스팅에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다!
캡쳐본 등 정리한 내용은 모두 토스팀 유튜브에서 가져온 내용입니다.
https://www.youtube.com/user/TOSSservice
'토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토스페이먼츠 연동 계약 (0) | 2022.08.23 |
---|---|
결제 시스템 PG사 선정 과정 기록 (0) | 2022.08.23 |